티스토리 뷰

반응형


요새 각종 언론매체에서 비트코인에 관한 보도를 앞다투어 보도하고 있어요. 정부에서는 신규가입을 못하게 했다가, 새로운 계좌 포함 모든 계좌의 실명전환과 일부 조건에 한해서 규제를 조금 풀었습니다. 공론화와 더불어 잇따른 규제로 서킷 브레이커같은 안전장치도 없고, 불확실한 성장성에 대해 의심하는 분들도 많이 생겼습니다. 소수의 사람들이 대부분의 비트코인을 소유하고 있다는 점과 검은돈 세탁에 이용될 수 있다는 점도 지적되고 있구요. 그래도 우리는 궁금한 사람들이니까, 어떻게 채굴하는지 알고싶어서 도전해 봤습니다. 거래소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은행계좌에서 출금하신 금액으로 거래하시는데, 이건 직접 채굴하는 방법입니다.


널리 알려진 프로그램은 나이스해시 마이너(Nicehash Miner) 입니다. 원리는 네트워크상의 프로그램 이용자들의 자원을 이용해서 채굴하고 그 기여도에 따라 비트코인을 분배한다고 합니다. 주의할 점은 2017년말 해킹피해로 650억원대의 손실이 있다는 뉴스도 있으니  그 점 인지해주시길 바라며 전문적으로 하시는 분이 아닌 조금씩 재미삼아 하실분만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준비물은 없습니다. 물론 기존에 비트코인 지갑을 갖고계시다면 수월하기는 하나, 나이스해시 계정을 만들면 비트코인 지갑도 만들어주기도 하니 별 걱정 안하고 시작하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먼저 나이스해시 홈페이지(https://miner.nicehash.com/)에 가셔서 프로그램을 다운받습니다. 접속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왼쪽 중단에 보시면 다운로드가 있는데, 그래픽 카드 계열로 구분해서 다운받도록 해놨네요. GTX 1070등의 엔비디아 계열은 왼쪽 다운로드를 다운받으시면 되겠습니다. 라데온 계열 그래픽 카드는 오른쪽 다운로드를 받아주시면 됩니다. 다운받고 설치하시는데 3분정도 걸립니다. 설치는 비교적 짧게 걸리는 편이네요.





1. Wallet : 비트코인 지갑 주소를 만드는 과정입니다. 나이스해시 계정을 등록하면 비트코인 주소를 하나 만들어 줍니다. 혹은 이미 빗썸, 고팍스, 업비트등 다른 거래소를 통해 가지고 계시는 주소가 있다면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2. Worker : 채굴 과정을 나이스해시 홈페이지를 통해 구분하여 추적할 수 있도록 작업자를 구분합니다. 임의로 아무 이름이나 적으셔도 상관없습니다.


3. START : 시작버튼입니다. 모든 설정이 끝난 후에는 START 버튼과 STOP 버튼만 누르시면 됩니다.


4. CONFIGURE : 컴퓨터 사용자가 이용하지 않을 때 저절로 채굴할 것인지, 그래픽카드 쿨러를 나이스해시 프로그램에 맞길 것인지, 언어 설정, 접속 서버 설정등을 하게 됩니다.


5. HARDWARE DETAILS : 보유하고 있는 CPU 와 GPU(그래픽카드)를 벤치마킹해서 어느정도의 성능을 낼 수 있는지 알아보는 과정입니다.


6. DAILY ESTIMATED EARNINGS : 벤치마킹된 결과와 현재 이용 가능한 자원을 분석해서 하루에 어느정도 캘 수 있다는 예상치를 나타내줍니다. START 버튼을 누르시면 보여요.


7. BALANCE : 잔고입니다. 저는 현재 0.00000662 비트코인 캐시를 갖고있군요. T_T 대략 66 사토시정도 되는 것같아요.




1. Wallet 을 누르시면 이렇게 나이스해시 계정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거나 비트코인 지갑 주소를 입력하라고 나옵니다. 이미 지갑주소가 있으신 분은 밑에 "Use BTC Address (advanced)"를 누르시고 지갑주소를 입력하신 후 Save하시면 됩니다. 만약 지갑주소가 없으신 분은 위에 "Don't have a Nicehash account? Create new account"를 누르시면 됩니다.



위와 같이 나이스해시 가입 페이지가 나오는데, 간단하게 이메일과 비밀번호만 입력하면 됩니다. 비밀번호는 적어도 대문자와 숫자는 있어야 됩니다. 다 입력하시고 체크하실 부분 체크해주신 후 "Register Now" 버튼을 누르시면 가입 확인 메일을 보냈다고 나오는데 그 메일을 확인해보시면 아래와 같이 Verification Code 를 하나 보내줍니다. 그리고 Email 주소와 Verification Code 를 입력하시면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




승인되고 난 후 로그인 하시게 되면 오른쪽에 저렇게 자신만의 비트코인 주소도 갖게 되고, 채굴 현황을 확인할 수 있는 대시보드를 볼 수 있습니다. 현재 그 어떤 컴퓨터도 이 계정을 통해 채굴하고 있지 않으므로 "You have no active workers" 라고 나오네요. 지갑에 잔고도 없으므로 "Current Balance"에 갖고있는 비트코인도 없습니다.


계정을 생성하신 후 아까 나이스해시 계정 입력하는 부분에 등록한 이메일 주소를 그대로 입력하시면 제일 힘든 부분이 지났습니다.





2. Worker 는 아무 이름이나 적어줍니다. 작업자를 구분하기 위한 용도일 뿐 중요하지 않은 내용입니다.





4. CONFIGURATION 설정은 GENERAL 탭에서 서버를 일본 도쿄로 설정하는게 제일 중요합니다. 일거리를 배당받는 서버를 제일 가깡누 서버로 지정해 놔야 그만큼 효율적이겠죠. MINING 탭에서는 여러가지 채굴관련 옵션입니다. 첫번째로, 컴퓨터가 쉬고있을 때 채굴하기. 두번째로, 나이스해시 프로그램을 실행하자마자 START 버튼을 누르지 않고도 바로 채굴하기. 세번째로, 그래픽카드 쿨러 컨트롤을 자동적으로 하기. 우리는 전문적인 채굴업자도 아니고 심심해서 해보는 단계이기 때문에 모든 옵션은 살펴보기만 하고 넘어갑니다.





5. HARDWARE DETAILS 항목에 오셔서 오른쪽 위의 핑크색 "BENCHMARK ALL" 을 누르시면 컴퓨터 가용 자원인 CPU와 GPU의 모든 자원을 검사하게 됩니다. 어느정도 성능을 낼 것인지 이런것들을 파악하나 봅니다. 버튼 하나만 누르면 되서 가장 쉽지만 가장 오래 걸리는 부분인 듯 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모든 과정을 마치기까지 10분~20분 정도 걸린듯 합니다. 화장실에 큰 일 보러가시기 전에 누르고 다녀오시는 걸 추천합니다. 벤치마킹 하는 과정에서 많은 자원을 소모하는 듯 합니다.


또한 이 프로그램은 CPU 와 GPU 중 일부만 사용할 것을 설정할 수 있는데요, 왼쪽에 초록색 동그라미 버튼을 누르면 사용할지 말지 선택할 수 있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CPU를 사용해도 그닥 많은 성능 상승이 일어나지 않아서 GPU 만 사용하도록 설정해 놓았습니다.





4. 이제 모든 설정이 끝났으니 START 버튼을 누르면 열일하게 됩니다. 열일하시는 컴퓨터님. 뜨거워지고 있는 중입니다. 이제 개인 채굴은 채산성이 거의 없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이렇게 재미삼아 채굴하는 것도 재밌습니다. 전기세와 컴퓨터 수명저하를 감안하면 소기의 목적인 재미만 달성했습니다.





자 그럼 채굴된 비트코인은 언제 받을 수 있을까. 나이스해시에서 만든 지갑을 갖고 있을 경우, 하루에 0.001 비트코인캐시만 캐면 바로 지급받을 수 있다고 나오네요. 외부 지갑주소를 사용할 경우에는 하루에 0.1 비트코인 캐시를 캐야 지급받을 수 있군요. 일반적으로 봤을 때 비정기적으로 심심할 때마다 돌리시는 분들은 0.01 비트코인 캐시를 캐야 지급받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어디 한번 비트코인 채굴하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