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 To Do

일본 번역 사이트 실태

PENGUlN 2018. 5. 8. 18:41
반응형

최근 프로듀스48을 통해서 과거 AKB48의 우익활동을 상기하게 되는데요. 일본 아베총리의 우익발언 등을 통해서 접하는 일본은 한국에 대해서 호의적이지 않습니다. 특히 아베신조 총리가 집권하게 되면서 더욱 늘어난 것으로 보이는 혐한 세력들의 활동이 더욱 가시화되고 있습니다. 일본의 서점에는 혐한과 혐중이 따로 코너로 자리하며 베스트셀러로도 인기가 많다고도 합니다. 예를 들어, 켄트 길버트의 "유교에 지배된 중국인과 한국인의 비극" 같은 책이 50만부 가까이 팔리고 그 후속작들 역시도 아래와 같이 코너 한 켠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쯤되면 궁금한 것이 정말 다수의 일본인들의 생각이 그것과 닮아있을 것인지 궁금하게 됩니다. 흔히 혼네와 다테마에라고 일컫어 지는 본심이 혐한인 것인지, 그냥 가십거리인지 궁금해서 찾아보았습니다.


우리나라 같은 경우에는 해외반응 정리 사이트가 예전엔 "개소문닷컴"에서 요새는 "가생이"정도로 운영되고 있고, 뚜렷하게 해외번역 사이트가 활성화 되어있지 않습니다. 또 운영 원칙상 인종차별, 성차별, 폭력적인 내용등은 무통보 삭제 원칙을 고수하고 있어서 극단적인 글이 올라오지 않는 편입니다. 주제별로 게시판이 분류되어 있지만 거의 스포츠, 정치, 연예관련 가십거리등 올라오는 내용도 쉽게 우리가 접할 수 있는 내용이거나 관심 가는 내용입니다.


그런데 일본 번역사이트들 주소를 보고 들어가 보니 일본이 관음국인 이유를 알게 되었습니다. 이게 돈이 되는 산업인지 모르겠지만 거의 레드오션에 장마당 수준으로 엄청 많은 사이트에 그 방대함이 엄청났습니다. 예로부터 일본이 개항하고 메이지유신을 거쳐 서방세계와 접촉을 하면서 곧잘 서양 서적을 번역하는 산업이 발달한 것은 알고 있었지만, 직접 눈으로 보게되니까 소름이 끼칠 정도였습니다.


영어, 스페인어, 중국어, 한국어 사이트 뿐만이 아니라 폴란드어, 러시아어, 독일어 등등 낯선 언어로 된 사이트에서 일본과 관련된 각종 반응들을 번역하는 것은 물론이고 그들 사이의 흥미 가십거리들을 번역해서 올리는데, 그 수가 워낙 많다보니까 또 이 번역사이트들을 취합해서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항목을 보여주는 사이트도 존재합니다. 쉽게 말해 가생이같은 사이트가 거의 1000개 10000개정도 있다고 보면 됩니다. 또 이에 대한 수요도 상당한지 댓글도 항상 100개 200개씩 올라오고 특히 한국과 중국에 관한 어그로 가십거리는 거의 항상 만선 입니다.


우리에게도 일본과 관련된 기사나 화제가 올라오면 "쪽바리" "왜" "키작은" "낮은 여성력(力)" "암울한 정치" 등등의 부정적인 밈(Meme)이 있다면, 그들에게도 한국과 관련된 화제에도 비슷한 부정적인 밈이 존재합니다. "한일 단교" "역시 무리" "똥먹는 민족" "저능한" "재일은 한국으로 가라" 등등이 있습니다.


우리도 일본이 우리나라의 없던 사실을 왜곡하거나 이상한 기사를 퍼가서 번역하면서 모든 한국인은 저렇다고 욕을 하면 괜히 기분이 나쁘고 반박하고 싶어지지 않나요. 일본 넷우익들도 우리가 일본 어디 오지에서 일어나는 일을 모든 일본인이 그렇다고 얘기하면 상당히 기분 나빠합니다. 예를 들어 일본의 음식에 대한 기사인데, 어디 산골지방에서 만드는 악취가 심한 음식에 대해 얘기하면, 보통의 일본인들은 들어본 적이 없으니까 우리 보고 날조하지 말라는 둥, 들어본 적도 없다는 듯 발작 증세를 일으킵니다.


추천하지는 않지만 정말 궁금하다면 일본의 이런 번역사이트에 가서 확인해 보시는 것도 재밌습니다. 다만 멘탈이 튼튼하지 않다면 무리입니다. 저는 일본어를 하나도 못하는데 어떻게 가서 훑어봤는지 궁금하실 수도 있습니다. 일본어를 몰라도 요즘은 크롬에서 자체 번역을 해주니 전혀 두려울 것이 없습니다. 비속어나 유행어 혹은 다른 문법으로 인해 엉뚱하게 번역해주지만 대부분의 글들은 그 뉘앙스를 금방 알 수 있습니다.







번역 전의 모습입니다. 무슨 말인지 하나도 못 알아 보겠지만 우측 상단의 번역 버튼을 누르면 그래도 우리가 알 수는 있을 정도로 번역 되어 나타납니다. 시간대별로, 게시물별로, 번역사이트별로 나타나 있으며, 제가 종종 보는 사이트는 여기 하나지만 정말 얼마나 많은 사이트가 존재하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한국에 관한 포스팅만 따로 하는 곳도 있고, 요즘은 또 중국인들이 많이 일본에 취업하러 가고 여행을 가는지 중국에 관한 포스팅도 정말 많습니다. 그래도 악의적인 넷우익의 주 타겟은 한국 게시물입니다. 정말 빠짐없이 악플이 올라옵니다. 그나마 일본 넷우익들의 호응을 얻는 게시물은 일베 관련 게시물입니다. 그런데 재밌는 것은 일베에서 일본에 관한 호의적인 게시물이 올라와도 거의 절반 이상은 일본 넷우익들의 조롱과 멸시, 한국 비하로 가득하다는 것입니다.


돈이 되지 않으면 굳이 열심히 공들여 번역을 하지 않는 것이 우리나라의 분위기 입니다. 반면, 일본은 우리나라 거대 커뮤니티에 거의 상주 하면서 자기들 입맛에 맞는 게시물들을 번역해가서 조롱하는 것이 취미이자 돈벌이 인 것 같습니다.





참조 사이트


가생이 http://www.gasengi.com/

해외의 반응 안테나 http://kaigai-antenna.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