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우리는 이전에 라즈베리파이에 모니터, 유선랜, 마우스, 키보드를 연결하고 라즈비안OS를 이용해 부팅을 완료했다. 이번에는 가장 기본적인 환경설정을 시작하려고 한다. 우선 Raspberry Pi를 원격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인 SSH와 VLC, FTP등을 설치할 것이다. 그리고 인터넷을 하면 당장 한글이 깨져 나오기 때문에 한글팩도 설치한다.

 

이미 진행과정을 지나서 캡쳐를 했기 때문에 조금 다를 수 있지만 보통 이런 화면을 마주하게 된다. 여기서 왼쪽 위 라즈베리 버튼을 누르고 Preferences -> Raspberry Pi Configuration 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창이 뜬다.

여기서 Interfaces 탭에서 SSHVNC 를 둘 다 Enable 로 체크한 후 OK를 누른다. 이제 여기서 SSH는 우리같은 초보자에게 전혀 편리하지 않은 환경이기 때문에 차후 사용을 하실 분들은 하시고 나는 앞으로 VNC를 이용해서만 하려고 한다. 이제 VNC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VNC server가 Raspberry Pi에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Raspberry Pi 바탕화면에서 위에서 네번째 터미널 Terminal 창을 실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보시는것과 같이 입력한다.

sudo apt-get install realvnc-vnc-server realvnc-vnc-viewer

 


 

한글설치

 

 이제 한글팩을 설치할 것이다. 터미널 Terminal 창에 들어가서 아래와 같이 입력한다. 중간중간에 용량을 차지하는데 괜찮냐고 물어보면 y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른다.

sudo apt install fonts-unfonts-core

sudo apt install ibus-hangul

 

 그리고 난 후 다시 바탕화면 왼쪽 위의 라즈베리파이 버튼을 누르고 Preferences -> Raspberry Pi Configuration 에 들어가서 Localisation 탭에 있는 Set Locale 버튼을 누른다.

 

 

 그럼 위와같이 Language 항목을 ko (Korean)으로 Character Set은 UTF-8로 설정해준다. 이후 FTP에서도 윈도우나 맥 그리고 라즈베리파이간에 파일을 전송하고 열어볼 때도 언어설정을 UTF-8로 해줘야 서로간에 글자가 깨져보이지 않는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