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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관문 다르키엘 공략
배틀아이템
- 물약
- 회오리 수류탄 or 암흑 수류탄
- 아드레날린 or 각성약
- 나머지 하나는 자유 배틀아이템
팁
- 5시 아그리스는 특별이 아픈 패턴이 딱히 없다. 전방에만 있지 않으면 맞을 일도 없다.
- 딜이 좀 더 센 파티를 아그리스로 보내는 것이 낫다. 대신 무력이 충분치 않다면 회오리 수류탄으로 해결한다.
- 워로드가 없는 파티의 경우 다르키엘에게 도발 허수아비로 잠깐 이나마 패턴을 흘릴 수 있다. 아그리스는 패턴이 안 아프지만 다르키엘의 경우 패턴 자체가 아프기 때문이다.
- 1분마다 초록색 연기로 연합군을 흡수하려고 하는데, 연합군을 지킨다면 10% 추가 딜 버프를 얻을 수 있고, 지키지 못한다면 연합군이 악마로 변해서 자폭병 스킬과 플레이어에게 받는 피해 증가 디버프를 거는 파도 등을 소환하기 때문에 연합군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
- 기본적으로 제일 무난한 안전자리는 다르키엘 기준 왼쪽 대각선 뒤 혹은 오른쪽 대각선 뒤다.
초록색 흡수 패턴 3가지
- 다르키엘이 사라진 뒤 4방향 카운터 패턴, 사라진 곳에서 제일 가까운 다르키엘이 찐이다. 찐 다르키엘을 카운터 쳐준다.
- 다르키엘이 사방에서 초록색 연기를 불러온다. 초록색 연기가 연합군에게 닿지 않게 막아준다. 초록색 연기에 데미지가 들어오긴 하지만 맞을만 하다.
- 다르키엘이 어그로 대상을 정하고 부채꼴 모양으로 초록색 연기를 발사한다. 어그로 대상은 부채꼴을 연합군이 없는 쪽으로 유도한다.
180줄(사령술사)
- 다르키엘의 왼쪽(1파티), 오른쪽(2파티) 사령술사를 잡아준 후 다르키엘의 쉴드를 제거한다.
- 보통 이 때 연합군 스킬인 아제나 사용
- 이후 160줄까지 쭉 민다.
160줄(달리기)
- 80초 안에 달리기, 쫄 몹 잡기, 용(고르곤) 잡기 후 무력하기
135줄(가로 세로 달리기 후 협동 카운터)
- 랜덤으로 4명씩 두 공간으로 분리된다.
- 다르키엘이 가로로 돌진하는 곳과 다르키엘이 세로로 돌진하는 곳으로 나뉜다.
- 검정색인 장판 여러 개와 빨간색 장판 1개가 있다면 빨간색 장판이 안전지대다.
- 빨간색인 장판 여러 개와 검은색 장판 1개가 있다면 검은색 장판이 안전지대다.
- 다르키엘은 4번의 돌진을 한다.
- 이후 나타나는 협동 카운터를 해야 한다.
[노말]
- 색이 다른 다르키엘이 돌진하는 방향을 주시한다.
- 자기가 보이는 방향에서 협동 카운터를 해야 한다.
[하드]
- 가로 파티와 세로 파티는 교차점에 서 있어야 안전지대 향로 버프를 받을 수 있다.
- 미니맵을 보면서 8명이 같은 자리에 설 수 있다.
- 4번째 다르키엘 돌진 이후, 양쪽 파티는 다르키엘이 어느 방향으로 돌진했는지 브리핑 해줘야 한다.
- 서로 상대방 진형에서 알려준 방향에서 협동 카운터를 수행해야 한다.
110줄(잡몹 잡기)
- 미니맵을 보면 쫄 위치가 보인다.
- 다르키엘이 초록색 영혼 흡수 스킬을 사용할 때 히든 아델 사용 가능하다. 아델 스킬을 한 번 더 사용하면 잡몹까지 정리할 수 있다.
90줄(5시 아그리스)
- 컷씬 이후 5시 아그리스가 있는 구역으로 이동할 수 있는 점프대가 5초 정도 생성된다.
- 아그리스를 무력화 하면서 옆에 있는 잡몹(넉백을 꽤 많이 시킨다)도 같이 잡아준다. 무력화 실패시 전원 사망한다. 또한 무력화 때 히든 라하르트 사용 가능하다.
[아그리스 파티]
- 보스가 가운데로 이동한 후 나비가 시계 방향으로 회전하는 모양이 나온다.
- 이후 가로 혹은 세로로 안전 지대가 나온다. 이를 [다르키엘 파티]에게 알려준다. (ㅡ or ㅣ)
[다르키엘 파티]
- 보스가 어디에 있든 맵 정 가운데에서 나비가 회전한다.
- 그리고 [아그리스 파티]에서 알려준 가로 혹은 세로인지에 따라 안전지대가 달라진다.
- (가운데 나비가 시계 방향 회전일 때, 그리고 "가로" 일 때) 가로 정중앙 안전
- (가운데 나비가 시계 방향 회전일 때, 그리고 "세로" 일 때) 세로 정중앙 안전
- (가운데 나비가 반시계 방향 회전일 때, 그리고 "가로" 일 때) 가로 위 아래 외곽 안전
- (가운데 나비가 반시계 방향 회전일 때, 그리고 "세로" 일 때) 세로 왼쪽, 오른쪽 외곽 안전
[아그리스 파티가 50줄까지 만들었을 때]
- 아그리스가 50줄까지 되었다면, 더 이상 공격할 수 없는 무적 상태가 된다.
- 이후 나오는 잡몹 모두를 잡아준다.
- 가운데 향로의 연기가 검정인지, 빨강인지 [다르키엘 파티]에게 알려준다.
[다르키엘 파티]
- 다르키엘이 데미지 반사 상태가 된다.
- 랜덤 1명에게 줄이 연결된다. 주시 디버프를 얻게 되며 5스택 이상이 되면 향로를 찾을 수 있다고 하는데, 없어도 보이는 경우가 있다. 주시 디버프가 10스택이 되면 움직일 수 없으니 다른 팀원이 중간에 주시 연결 선을 가로챌 수 있다.
- [아그리스 파티]에서 알려준 향로 색이 검정인지 빨간색인지에 따라 맵을 원을 그리며 빙글빙글 돌며 같은 색 향로를 찾는다.
- 같은 색 향로를 부숴준다. 체력이 엄청 낮아서 대충 스킬 하나만 써도 부숴진다.
[다르키엘 파티가 같은색 향로를 부순 이후]
- 12시 혹은 3시에서 아그리스가 무력화 게이지를 가지고 나타난다.
- 무력화가 끝난 후 바로 해당 맵 7시에 있는 탈출구로 향한다.
- 본대 복귀한다.
[아그리스 파티가 무력화를 끝낸 이후]
- 다르키엘에게 쉴드가 생기며, 데미지 반사는 4방향 중 2방향 반사로 바뀐다.
- 데미지 반사가 아닌 곳에서 딜을 해야 한다.
- 쉴드를 제한 시간 내에 깎아야 하는데, 이 때 아델을 사용한다. 연합군 게이지를 1개 더 소모해 아델의 스킬도 사용한다.
55줄
- 전장이 좁아지며 12시에 향로가 생성된다.
- 향로를 상호작용하면, 그 사람만 받는 피해 증가 디버프가 100스택까지 쌓인다.
- 받피증 디버프가 100스택이 되면 다르키엘에게 확정으로 죽는다.
- 받피증 디버프를 달고 있는 사람이 다르키엘에게 죽으면 바닥의 똥 장판이 전부 사라진다.
- 전략적으로 한 명이 받피증 디버프를 100스택까지 쌓아서 죽어서 바닥을 깨끗하게 만들고 전투를 하는 방향도 있다.
- 향로를 상호작용하지 않으면 8명 전원에게 받피증 디버프가 쌓인다.
- 일정 시간 마다 똥 장판을 생성한다.
- 똥 장판을 겹쳐 깔지 않으면 빨간장판인데 데미지가 들어오지 않고, 겹쳐서 깔면 검은 장판인데 위에 있으면 데미지가 들어온다.
- 똥 장판을 원 밖에 깔면 터지면서 매우 큰 데미지가 들어온다.
- 향로를 상호작용한 사람이 빨간 장판 위에 있으면 스택이 100까지 빠르게 차오른다.
- (일반적인 전략) 플레이어 1이 향로와 상호작용하여 100스택이 되기 전에 다시 향로와 상호작용한다. 이후 플레이어 2가 향로와 상호작용하고 100스택이 되기 전에 다시 향로와 상호작용한다. 이후 반복한다.
- 중간에 하늘에서 똥을 4번 떨어뜨리는 패턴이 나오는데 이를 피해야 한다. 계속 맞으면 매우 아프다.
- 10줄 이하에 하늘에서 똥장판을 네번 내리 협동 카운터를 치면 딜 타임을 벌기 매우 좋다.
- 다르키엘의 패턴을 보고 아제나를 사용한다.
2관문 에키드나
배틀아이템
- 물약
- 수면 폭탄
- 빛나는 성스러운 부적(그네 패턴에서 나비에 닿기 전에 미리 빛성부를 써주기 위해)
- 화염 수류탄(뱀을 잡을 때 타수가 부족한 직업, 지하에서 뱀 허물 때 에페르니아를 사용하지 않을 시 위급 상황 대비용)
- 암흑 수류탄
- 아드레날린
- 각성 물약
공대장일 때 미리 정하고 가면 좋은 것
- 암흑 수류탄, 화염 수류탄 인원 배분
- 파란색 타일 브리핑
- 똥 장판이 생겼을 때 어디에 깔 것인가? 가운데에는 절대 깔지 않을 것인가? 최외곽만 피할 것인가?
- 그네 패턴(에키드나로부터 도망쳐서 줄 끊기)을 주로 담당할 사람이 있으면 좋다
- 파리 지옥 제물, 혹은 정공법으로 달려갈 것인가?
- 210줄 거울 카운터 1왼 2오 국룰 위치
- 왕키드나 격돌 시 누가 잡을 것인가? 라하르트로 넘길 것인가? (왕키드나 격돌 한 이후 뱀 격돌도 추가로 할 수 있다.)
- 지하 윗 격돌은 라하르트로 잡을 것인가?
- 지하 아래 격돌 1격, 2격, 3격 및 스페어 격돌
- [하드] 0줄 발악패턴 시 누가 1번째, 2번째 잡힐 것인가?
- 일어서려는 동작, 스페이스 이동기는 상태이상 면역이므로 이 때 수면 폭탄을 던지지 말라고 공대원들에게 인지시키기.
지상 정산 패턴
- 25% 똥 장판(씨앗) + 럴커
- 50% 거울 잇기
- 75% 똥 장판(씨앗) + 럴커
- 100% 거울 잇기
지하 정산 패턴
- 50% 뱀 허물 (히든 에페르니아 CTRL + X, 안되면 서폿의 케어를 받고 버티기, 외곽을 화염 스킬 혹은 화염 수류탄으로 부순 앞에 뱀이 지나간 것 보고 스페이스로 빠져나가기)
- 100% (그래 착하지, 나를 보려무나, 너의 얼굴이 보고 싶단다) 타수 뱀, CC 뱀(수면 폭탄 가능), 어글자는 절대 에키드나를 쳐다보지 말 것(매혹 스택이 쌓인다)
격돌 족보
- 8키 / 8키 8키 QQQ / 8키 QQQ / 8키
발악 패턴 족보
- 1 - 9 - 5
- 3 - 11 - 5
- 9 - 3 - 1
- 11 - 5 - 9
* 지상
* 매혹이 3스택이 되면 조종 불능이 되며 같은 공대원들을 공격하게 된다.
* 바닥에 꽃 장판이 활성화 되면 올라가서는 안된다. 올라갈 시 매혹 스택이 빠르게 차오른다.
(6:40~6:30) 렌 대사 파리지옥, 제물 패턴
(5:40~5:30) [하드] 반격 패턴 or 연꽃 무력(반격이 나왔다면 다음은 무조건 연꽃 무력)
210줄(거울 카운터)
- 국룰 1파티 왼쪽, 2파티 오른쪽. 혹은 간혹가다 1파티 12번 먼저 치고 1파티 34번 나중에 치는 파티도 있다.
- 이후 아제나 혹은 에페르니아 사용 가능
(03:30~03:00) 그네 패턴, 호접지몽, 줄 끊기 (에키드나한테 모였다가 에키드나 반대쪽 외곽으로 이동)
* 나비에 맞으면 7초간 기절 상태이다. 만약 매혹까지 걸렸다면 7초 뒤에 수면 폭탄을 던져야 한다.
* 나비에 맞으면 7초간 기절 상태이다. 만약 매혹까지 걸렸다면 7초 뒤에 수면 폭탄을 던져야 한다.
(02:00~01:30) [하드] 반격 패턴 or 연꽃 무력(약 3분+의 쿨타임)
(01:00) 렌 대사 파리지옥, 제물 패턴
140줄(왕키드나)
- 에키드나의 손에서 레이저를 주시한다. 레이저에 맞으면 매혹 스택 증가한다.
- 감전 장판을 세 번 피해야 한다.
- 첫 번재 감전 줄기는 걸어서 피한다.
- 두 번째 감전 줄기는 스페이스로 피한다.
- 세 번째 감전 줄기는 걸어서 피한다.
- 걸어서 피할 자신이 없으면 조급하게 하지말고 감전 줄기를 피해서 뒤로 가면서 스페이스를 쓴다. 그리고 왕키드나의 손 레이저를 조심한다.
- 협동 카운터를 친다.(짭카 조심)
- 잡기를 조심한다. 잡히면 2 스택이 쌓인다.
- 왕키드나가 빨간색 눈이면 메두사 패턴으로 뒤돌아 서야 한다. 파란색 눈이면 쳐다봐야 한다.
- 왕키드나가 손가락 끝으로 줄을 어글자에게 연결하면 어글자는 파티원을 피해 맨 뒤로 이동한다.
- 왕키드나가 표적을 지정하면 역시 맨 뒤로 이동해서 나비에 맞지 않도록 한다. 표적 어글자가 나비에 맞으면 수면 장판을 생성한다.
- 격돌 멘트("모든 걸 내려놓고 잠시 쉬어도 된단다")가 나오면 격돌을 잡는다.(라하르트 가능)
- 바닥 장판 패턴은 장판을 피해준다.
- 하트 날리는 패턴은 뒤에 딱 붙어 있고, 한 명이 앞에서 막아준다.
* 지하
* 백스탭 부채꼴 매혹 세번 함
* 붕대 3번 후 에키드나 근처 바닥에 1스택 쌓이는 장판 스킬씀
* 100% CC뱀, 타수 뱀 정산 때 처음에 넉백 시키는 스킬 조심
(08:00) 지하 전투 시작
(06:50) 연꽃, 워킹 (스페이스로 넘어야 하며, 3번의 파동 후 에키드나가 점프를 해서 자리를 바꾼다. 스페이스를 쓰다가 에키드나에게 길막당해서 점프가 막힐 가능성이 있다.)
120줄 격돌
- 윗 격돌 라하르트 가능(65줄 정도를 라하르트가 깎아준다), 아래 격돌 잡기
50% 정산 (렌 : 이 허물들 불이 붓는 것 같아) 에페르니아 사용 가능
(05:30) 연꽃, 워킹
* 메두사 조심
* 거울 잡기 패턴 조심(딱렙 체방따리 위험)
(02:50~2:40) 연꽃, 워킹
55줄 야바위, 거울 무력
100% 정산 타수 뱀, CC 뱀
[노말]
- 가운데 거울이 계속 움직이는데 후면(뒤)에서 무력화를 넣어준다.
[하드]
- 외곽에 8개의 거울중에 1개의 빨간색 거울이 있다. (원래 에키드나의 위치)
- 가운데 거울에서 에키드나가 왼쪽(반시계), 오른쪽(시계)으로 5번 보여준다.
- 반시계방향 혹은 시계방향으로 에키드나가 몇 번 이동했는지에 따라 에키드나의 위치가 바뀐다.
- 거울이 두 개씩 뒤집히는데, 두 개의 거울이 뒤집히는 것은 에키드나가 한 쪽에서 다른 쪽으로 이동했다는 의미이다.
- 에키드나가 있는 거울이 뒤집혔는지, 뒤집혔다면 어떤 거울과 같이 뒤집혔는지 확인한 후 최후의 에키드나의 위치를 확인한다.
- 무력화를 한다.
(17초~18초의 연출이 필요하므로 이론상 17초 혹은 18초를 남기고 0줄까지 밀어야 한다.)
0줄 [하드]
- 타이머가 2분 추가 되며, 체력은 66줄이 된다.
- 잡히면 바닥에 있는 뱀의 색이 진한 핑크색으로 차오른다.
- 조우 할 때 안쪽, 살짝 외곽, 다시 안쪽으로 무빙 (안, 살짝 밖, 안)
- 조우 후 20초 후 6시쪽에서 잡기, 이후 3카운터 (짭카 조심)
- 이후 2패턴을 하고 약 30초 뒤 6시쪽에서 잡기, 이후 3카운터 (짭카 조심)
- 이후 2패턴을 하고 약 30초 뒤 6시쪽에서 잡기, 이후 3카운터 (짭카 조심)
- 잡기 족보
1 -9- 5
3 - 11 - 5
9- 3 - 1
11 - 5 - 9 - 잡기 이후 에키드나는 25%의 데미지 증가 버프를 받는다.
- 잡힌 사람은 매혹에 당하고, 에키드나는 50%의 받는 데미지 증가 디버프를 받는다. (광폭화를 하더라도 3번 정도 잡기 이후라면 전원 생존시 깰 가능성이 있다.)
- 잡힌 사람이 또 잡히면 즉사한다.
- 아무도 잡히지 않으면 채찍질, 광역 장판, 즉사급 피해의 전방 공격을 2회 한다.
잡기 > 카운터 혹은 공격 > 채찍질, 광역 장판, 즉사급 피해의 전방 공격 중 2회 > 잡기 - 잡기를 2번 할 때마다 카운터 혹은 공격이 끝난 후 워킹(스페이스바)을 한다. 3회 스페이스를 넘어야 한다.
- 짭카를 치면 파티원 전체가 날아가고 에키드나의 체력이 차오른다.
- 카운터는 보고 쳐도 늦지 않는다. 카운터 성공시 연합군 게이지를 회복한다.
매혹이 많이 쌓이는 짤 패턴
- 부채꼴 7갈래 공격 + 끌어 당기기 + 맞으면 앞(1스택), 뒤 장판(1스택) = 에키드나 오른쪽 안전
- 백스탭 브레스 2회(각각 1스택) + 연꽃 깔기(밟으면 1스택)
- 연꽃 무력시 연꽃에 닿으면 1스택 및 기절에 걸린다
- 전방에 붕대 두 번 발사 + 맞은 사람 있으면 에키드나 아래 장판 공격(1스택)
- 머리 위 하트 + 360도 하트 발사 + 맞으면 매혹되서 하트감정표현, 정화 가능, 이후 맞은 사람에게 씨앗(똥 장판) 부여
에키드나 레이드 보상
더보기 안 할 때
노말 1관문
5000골드, 아그리스의 비늘 3개
노말 2관문
9500골드, 아그리스의 비늘 6개
하드 1관문
6000골드, 알카오네의 눈 3개
하드 2관문
12500골드, 알카오네의 눈 6개
더보기 할 때
노말 1관문
5000-2500 = 2500골드, 아그리스의 비늘 6개
노말 2관문
9500-3400 = 6100골드, 아그리스의 비늘 12개
하드 1관문
6000-2800 = 3200골드, 알카오네의 눈 6개
하드 2관문
12500-4100 = 8300골드, 알카오네의 눈 12개
* 재련 NPC를 만나서, 알카오네의 눈 1개로 아그리스의 비늘 2개를 얻을 수 있다.(교환 비율)
* 아그리스의 비늘은 에키드나 하드 1관문, 2관문을 제외한 어느 곳에서도 얻을 수 없다.
* 1관문 클리어 시, 아그리스의 비늘 10개를 추가로 준다.
상급 재련 담금질에 필요한 재료 소모
1~10강 방어구
아그리스의 비늘 12
1~10강 무기
아그리스의 비늘 30개
11~20강 방어구
알카오네의 눈 12개
11~20강 무기
알카오네의 눈 30개
레이드 총평
에키드나가 이번 주에 출시되었는데 스트리머 파티들도 거의 다 깼고, 전체적인 평가는 반격 빼고 잘 만들었다. 패턴이 카멘 같이 최근에 나온 레이드에 비교해서 많지가 않다. 하지만 딱렙 트라이 기준으로 딜이 많이 빡빡하다. 그래서 전원 생존이 매우 중요하다. 전원이 쉬지 않고 빡딜을 했을 때 클리어 각이 나오는데, 한 번 누가 매혹이라도 걸려서 사고라도 나면 계속 리트라이를 해야하기 때문에 딱렙 파티 기준으로 짜증날 수 있다. 25강, 10멸홍, 풀초월이라도 1시간 내에 클리어 할 수 있지만, 사고가 계속 나다보면 몇 일이 걸릴 수 있다.
- 노말, 하드 모두 딱렙 스펙 기준으로는 좀 많이 어지럽다.
- 하드 1관문 기준으로 패턴 몇 개가 딱렙에게는 아프다.
- 하드 2관문 기준으로
- 하드2 기준 노디코로 이걸 원트원클하기는 당분간은 상당히 어렵다.
- 디스코드로 뇌대리를 해줘도 하드에서는 한계가 있다. 패턴 하나하나 집중하는 것과 더불어 레이드를 전체적으로 보는 시야가 모두에게 필요하다.
- 반격 패턴은 선입력까지는 터지지 않도록 완화 될 필요성이 있다.(그러나 블래스터 미공폭 무력화 '하"로 조정한 패치를 되돌아보자면 안 해줄 가능성이 높다.) 완화되지 않는다면 점점 특정 직업들은 여론 몰이를 통해(짤방으로 특정 직업 때문에 파티가 터지는 등) 기피 대상이 될 수도 있다.
- QA팀은 모든 직업 각인으로 미리 테스트 플레이 하는 것이 어려워 보인다. 여전히 마리린 버그 같은 것이 신규 레이드 마다 지속되는 것을 보면 개발자 입장에서 귀찮아 보이고 품이 많이 들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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