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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적으로 상아탑 어비스 던전은 무력화, 부위 파괴 수치가 이전 던전보다 높아서 조합에 따라 난이도가 천차 만별이다. 전태 워로드, 분망 디스트로이어 뿐 아니라 여러 다재다능한 캐릭터와 조합을 짜면 훨씬 피로감이 덜하다. 무력화가 낮으면 회오리 수류탄을 다수 지참해야 하는데 그러면 암흑 수류탄을 들 수가 없어서 트라이 때는 아쉬울 수 있다. 전체적으로 짤 패턴이 까다로우며 짤 패턴에 익숙하지 않았다면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관문들이 많다. 트라이 해본 후 소감은 롤 브실골 유저들의 뇌지컬, 피지컬을 가정한다면, 주력기에는 10멸, 방컷 19강 이상 무기 최소 21강 이상은 되어야 4관까지 해볼만 하다는 점이다. 좀 더 편하게 하고 싶으면 무기 22, 23강 이상에 1625 레벨에 10멸홍 도배는 해야 좀 할만하다 느껴질 것이다. 또 그만큼 한 번 깨고 나면 엘릭서로 인한 딜증 덕분에 2주차 부터는 점점 더 수월해진다.
노말과 하드의 차이점은 보스의 피통과 들어오는 데미지 뿐이라 노말에서 충분히 숙달하고 하드로 넘어가면 충분히 도움이 된다. 물론 노말에서는 그냥 맞아도 되는 패턴이 하드에서는 억소리나는 것이 대부분이다.
1관문, 칼테이야 공략
"식물, 화속성 약함"
배틀 아이템 : 물약, 암수(화수), 성스러운 폭탄, 아드로핀
[85] 초록색 버프 3개 먹고 가운데 무력화
초록색 버프가 3개가 아니어도, 충분히 무력화가 가능하다. 단 보라색 구슬 3중첩 시에는 감금이기 때문에 이 부분만 조심하자.
[45] 보라 구슬 톡톡 쳐서 보스에게 보내기 (15스택)
머리에 표식이 있는 사람은 노란색 구슬로 땅에서 이동하는 가시를 유도를 하자. 나머지 3명의 인원은 보라색 구슬을 평타로 톡톡 2대를 치면 보스에게 흡수가 된다. 보라색 구슬을 15스택 쌓은 후에 보스의 데미지 반사 버프가 끝난 후 화수를 던진다.
[짤 패턴]
하늘로 빙그르르 분홍색 가루를 뿌리면 메두사 패턴이다. 이 때 보스 방향을 바라보게 되면 속박 되고 주변에 같이 속박되는 안개가 깔린다. 파티원이 걸렸다면 멀리서 성폭을 던져주자.
2관문, 라카이서스 공략
"야수"
배틀 아이템 : 물약, 파괴 폭탄 or 암흑 수류탄, 구속구, 아드로핀
짤 패턴에서는 후방에서의 꼬리치기 전조가 보기 쉽지 않아 옆구리나 머리 쪽에 있는 것이 트라이 할 때는 좀 더 생존 확률이 올라간다. 또한 라카이서스의 피가 4방향으로 나오는데 이것을 먹지 않으면 보스가 체력을 흡수하니 먹어줘야 하는데, 이 때 짤 패턴만 맞아도 피가 확 빠진다. 꼬리치기 때문이라도 타대 딜러들은 옆이나 앞쪽에 있으면 좀 더 편하게 트라이 할 수 있다.
[95] 3개의 분신 - 주시자 패턴
메인 주시(**)와 서브 주시(*)가 있다. 기본적으로 분신 3개가 나오는데, '보스 기준' 12시 5시 7시에 젠이 된다. 3개의 분신 중에서 2개는 카운터만 치면 된다. 1개의 분신 근처에 있는 플레이어에게는 서브 주시(*)가 생기는데 이 사람은 해당 분신 옆으로 빙글 빙글 돌아야 한다. 기본적으로 이 분신을 맡는 3명은 정면에 있지 않는게 좋다. 혹은 마주칠 것 같으면 바로 스페이스를 써야 한다. 이 서브주시를 맡은 플레이어는 해당 분신에 핑을 찍고 도움을 요청한다. 이 분신을 처치하면 95줄 기믹은 끝난다. 카운터 버튼과 스페이스 버튼에 미리 손을 올리고 있자.
메인 주시에게는 본체가 주기적으로 브레스를 날린다. 한 쪽 외곽으로 쭉 빠져서 브레스를 뺴도 된다. 이 때 서브주시(*) 쪽 핑이 찍히면 그쪽과 반대쪽으로 메인주시가 브레스를 유도하면 편해진다. 외곽으로 쭉 가도 좋고, 브레스만 유도한 후 서브 주시쪽 분신을 같이 잡아줘도 좋다. 혹은 이동기가 좋은 직업이면 빙글빙글 도는 것도 가능하다.
[30] 테일즈러너
보스가 벽을 타고 올라가면 다같이 정중앙 안전지대로 이동 한다. 이후 보스가 내려오는 반대쪽 안전지대로 이동한다. 스페이스를 한 번 쓰고 안전지역에 마우스 우클릭을 해놓자. 이후 보스의 브레스가 지나가면 출발한다. 감금을 유발하는 구체들을 피해서 보스에게 다가가 무력화 한다. 보스는 근처에 계속 구체들을 뿌려대니 타이밍을 맞춰서 한 박자 쉬고 들어가는 편이 좋다. 무력화가 끝나고 장판 데미지를 피해 바로 물러난다. 이후 다시 중앙으로 이동한다.
[80] 광폭화
보스가 세번 돌진과 브레스 후에 메인 주시자(**)에게 점프한다. 이때 가운데에 미리 구속구를 깔아두고 메인 주시자가 점프를 구속구 쪽으로 유도를 한다.
[구속구 택틱]
무무무파무무카
이제 국룰이 되어버린 공략이다.
대전제
1. 라카이서스는 강화스택을 가지고 있는데 시작할 때는 2스택이고 5스택이 되면 전멸한다. 구속구를 맞출 시 하나당 1스택이 감소한다. 두 개를 맞추면 파괴가 가능하다.
2.구속구를 던지면 땅에 부착되는데 그 위에 라카이서스가 5초 이상 있을 때 활성화가 된다.
3. 아무 때나 던질 시 라카이서스가 백스탭 같은 회피 동작을 한다.
4. 구속구를 맞추고 활성화 되면 경각심 버프가 라카이서스에게 생기며 일정기간 동안 구속구가 통하지 않는다. 이 버프가 사라진 후 구속구를 던져야 한다.
무무무파무무카 택틱이란?
1. 조우하자마자 구속구 1개
2. 무력
3. 무력
4. 무력(실패)
5. 십자 패턴 + 브레스 패턴 후 카운터 이후 무력 + 구속구 1개 던짐
6. 무력
7. 무력 이후 구속구 1개 + 파괴
이후 95줄 주시자 패턴으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3관문, 파이어혼 공략
"야수, 수속성 약함"
배틀 아이템 : 물약, 파괴 폭탄, 암흑 수류탄, 아드로핀
피격시 화상 스택이 쌓인다. 화상 5스택 까지는 데미지 증가 버프도 있지만, 그 이상부터는 받는 데미지만 증가한다. 5스택 정도로 관리하는 것이 제일 좋다. 화상 스택 때문에 너무 아프다면 보스의 노란색 장판을 맞으면 날아가서 잠수하면 된다. 그러면 모든 화상 스택이 날아간다. 정화로는 해제되지 않는다..파괴 기믹이 나오지만 파괴를 해도 금방 복구한다. 적극적으로 파괴시키면 딜을 몰 타이밍이 생겨 편하게 트라이 가능하다. 시작하기 전에 곱3 ~ 곱3+1 위치를 인지하자.
데미지가 큰 즉사급 패턴으로는 뿔 휘두르기가 있다. 뿔에 꿰이면 보스가 근처 기둥으로 돌진하려고 하는데, 이 때 카운터를 쳐주지 못하면 즉사급 데미지가 들어온다. 화상 디버프가 너무 많이 쌓이면 들어오는 데미지가 감당이 되지 않는다. 또한 보스가 2족 보행할 때 데미지가 한 방이 강력하니 물약을 항상 먹을 준비를 해야 한다. 트라이 할 때는 적극적으로 무력화 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볼 때 트라이 시간을 짧게 가져갈 수 있는 것 같다.
[140] 기둥 4개 박치기
쿵쿵쿵쿵 박자에 맞춰서 기둥이 솟아 오른다. 이 솟아오른 순서대로 박치기를 해야된다. 보통 채팅이나 핑으로 순서를 확인 한다. 하늘에서 떨어지는 운석은 기절을 유발한다. 두 번의 실패는 즉사급 데미지가 들어온다. 박치기 할 때 자기가 본 기둥 차례일 때는 적극적으로 핑을 찍어서 서로의 피로도를 줄여보자.
* 보스에 딱 붙어서 7시 근처에서 있으면 모든 기둥 순서가 한 눈에 보인다는 제보가 있다. 건슬링어의 타겟다운 스킬로도 모든 기둥 순서가 보인다고 한다.
[40] 무력 후 잠수
보스가 중앙으로 이동한 후에 주변에 장막을 설치한다. 이 때 빈틈이 5시나 7시에 있다. 여기서 서폿의 쉴드나 뎀감을 받은 후에 무력화를 조금만 넣으면 바로 날아가서 잠수한다. 이때 피면이나 상면기 같은 스킬들을 사용하지 않고 빠져야 한다. 무력화 수치가 낮기 때문에 반드시 서폿의 신호 후에 진행하는 편이 좋다.
[주기적으로 무력화]
주기적으로 다이얼 무력화가 생기는데 스페이스와 물약 쿨이 돌지 않았다면 조심해야 한다. 치고 빠지면서 무력화를 진행해야 하며 서폿의 쉴드가 있다면 과감하고 빠르게 무력하는 것도 좋다. 트라이 때는 무력화가 늦어 딜 타이밍을 날리기 쉽다.
4관문, 라자람 공략
"고대"
배틀 아이템 : 물약, 파괴 폭탄, 암흑 수류탄 or 회오리 수류탄, 아드로핀
지형 파괴와 낙사 패턴이 존재한다. 무력화 표식이 있는 거울이 터지면 해당 외곽 타일은 지형이 파괴 된다.
[160] 거울에 3번 맞추고 무력화
곱3 자리에 서서 가짜 레이저를 두 번 피하고 진짜 레이저를 거울에 맞춰야 한다. 국룰은 곱3 방향으로 서서 시계방향으로 진짜 레이저를 거울에 한 번씩 맞추는 것이다. 가짜 레이저 두번 이후 진짜 레이저 일 때 당황하지 말고 노란색이 장판이 끝난 후 맞춰도 된다. 이동기가 부실하다면 최대한 인코스로 돌자.
[110] 거울 카운터
공팟 국룰이 현재 11223344와 곱3, 곱3+1 두 가지가 있는데 둘 다 일리가 있고 장단점이 있다. 사방의 거울을 라자람이 푹 찌르면 카운터를 해야되고, 찌르는척 페이크를 하면 카운터를 치지 말아야 한다. 8번의 찌르기 중 2번은 페이크고 6번은 진짜 찌르기다. 카운터 차례가 아닐 때 중앙에서 꾸준히 무력을 넣어주면 정말 쉽게 넘길 수 있다. 카운터를 다 못 쳐도 무력수치가 높은 직업군이라면 넘길 수 있지만 카운터를 쳐야 무력 버프가 들어와 더 쉽게 꺨 수 있다. 곱3,곱3+1 택틱으로 할 때는 카운터가 연달아 나오는 억까가 있을 수 있으니 이 때는 도움핑을 열심히 찍어서 도움을 받아야 한다. 처음 트라이할 때는 어렵지만 익숙해지기만 하면 실패할 수 없는 기믹이다.
[60] 곱3파괴 / 무력 / 파괴 / 줄 잇기 / 파티원 거울로 던지기 / 내부 가디언 잡기 / 무력
60줄 근처만 오면 찐무가 터져도 파괴폭탄을 아껴놓는다. 60줄 기믹이 시작되면 곱3자리에 파괴폭탄을 던지고 버프를 획득한 후 가운데 라자람을 무력한다. 이후 파괴4정도 되는 라자람의 칼을 다시 파괴스킬로 파괴한다. 이후에 아브렐슈드2관문 프로켈 입장할 때처럼 줄이 나온다. 이후 똥장판 두 번 이후에 라자람의 6시쪽에 파티원 한 명이 잡혀야 한다. 줄에 연결됐던 사람이 파티원들을 거울로 던지도록 유도 시켜야 한다. 라자람이 이후에 잡는 위치는 이전에 파티원을 거울로 던졌던 위치다.
내부의 가디언은 차례로 3명의 파티원들이 들어와 잡게 되는데 제일 센 파티원이 처음으로 들어오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가디언을 잡고 나오면 다시 라자람의 7시나 9시 근처에서 잡기를 시도한다. 무력화가 제일 좋지 않은 클래스가 잡히면 좋다. 무력화가 끝나면 메인 기믹은 끝이 난다.
이후에 곱3 자리에 무력화 시킬 수 있는 거울이 나오는데, 무력화 시키면 해당 외곽 지형은 파괴되지 않는다. 보통의 무력 수준을 갖고 있는 파티면 1번 2번은 6시, 3번 4번은 9시의 거울을 무력화 하자고 한다. 트라이 단계나 혹은 딜이 매우 부족한 파티면 신경쓰지 않고 라자람을 공격하는데 집중하는 것이 좋다.
[주기적으로 나오는 패턴]
와리가리 돌진으로 납치 후 카운터 or 공 부수기 패턴은 '2분" 간격으로 번갈아 나온다. 와리가리 후 카운터 할 때는, 보스의 체력이 닳아있는 쪽이 찐 카운터 방향이다. 혹은 납치된 파티원이 찐 카운터 방향을 핑으로 찍어줘도 된다. 공 부수기 패턴에서는 양 옆은 데미지 반사가 들어오기 때문에 이 점만 주의하자.
[찐 무력화]
찐 무력화가 터지면 파괴가 가능하고, 소량의 파괴를 넣으면 보스에서 구슬이 나와 랜덤한 인원을 따라오는데 이 때 이 구슬이 지형이 파괴된 외곽쪽으로 유도하면 터지면서 타일이 복구된다. 딜이 모자라면 굳이 타일을 복구하지 않고 진행해도 된다.
[짤 패턴]
제일 사고가 많이 나는 짤 패턴 중에 짭카양겔이 있는데 임의의 두 사람에게 표식을 주고, 일직선으로 장판을 깔게 만드는 패턴이 있다. 이 패턴에서 주의할 점은 본인이 2번쨰 표식인걸 알고 자신이 안전장판인 것을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안전장판이 생길 곳에 미리 핑을 찍고 다같이 타이밍 맞춰서 들어가야 한다.
전체적으로 무력화와 파괴 스킬에 대한 관심을 갖게 만들었으며 딜이 좋거나 강화 상태가 좋아서 방어구 수치가 높아질 수록 편하게 설계 되었다. 기믹 만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밸런스가 있어서 개발진들이 얼마나 노력했는지 알 수 있다. 하드 단계도 딜이 모자라면 어떻게든 깨고 난 다음 주 부터는 엘릭서 효과 때문에 점점 쉬워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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